오늘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습니다.. 이제 꽃샘추위의 시기입니다. 그럼 꽃샘추위는 어떤 것이며 그때 많이 나타나는 건강상태, 운동법을 조금이라도 알아두면 좀 더 슬기롭게 꽃샘추위를 지내 보내고 완전한 봄을 맞이할 수 있겠죠?

1. 꽃샘추위와 건강관리

꽃샘추위는 봄철에 기온이 높아져서 꽃이 피기 시작하는 시기에 추운 기온이 돌아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후 변화로 인해 감기, 독감 등의 질병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건강 상태에 대한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1) 적절한 옷차림

꽃샘추위는 기온 변화가 심한 시기이므로, 옷차림 조절이 중요합니다. 겉옷으로 가벼운 점퍼나 셔츠, 안감이 있는 바람막이 옷 등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내와 실외의 기온 차이가 큰 경우, 체온을 유지하여 질병이나 감염들에게로부터 본인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람막이 같은 외투 하나씩 가지고 다니시면 체온유지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건강한 식사

꽃샘추위 때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과 미네랄을 많이 함유한 고기나 생선, 콩류 등도 함께 섭취하면 건강에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면

꽃샘추위때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혹시 건강상태를 위협하는 다른 것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으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건강한 운동

꽃샘추위 때는 건강한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은데 밖은 일교차가 크므로 건강에 해가 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꽃샘추위 시기에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면서 실내에서 간단한 스트레칭, 필라테스, 요가, 에어로빅 등이 실외 운동보단 추천드리는 운동입니다.

5) 마스크 착용

꽃샘추위 때는 감기등 목이나 입을 통해 감염병이 전파될 가능성이 높은 질병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람이 많은 장소에는 되도록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꽃샘 추위에 적절한 운동 종류

꽃샘추위에는 밤낮의 큰 기온차이로 인히니 실외 운동보단 실내운동이 좋습니다.

1) 에어로빅: 에어로빅은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 적당한 강도로 균형감각, 유연성, 근력, 숨결조절 능력 등을 향상할 수 있어 좋은 운동입니다.

2) 요가: 요가는 몸과 마음을 조절하며, 균형감각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 새로운 것에 대한 스트레스가 특히 큰 봄철에 마음의 안정을 위해 좋은 운동입니다.

3) 필라테스: 필라테스는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 몸의 균형과 자세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근육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운동으로, 꽃샘추위 시기에 실내에서 간단하게 몸의 온도를 따뜻하게 해 줄 수 있으며 혈액순환에도 좋은 운동입니다.

5) 팔굽혀펴기 : 팔 굽혀 펴기는 요새 집에서 운동하시는 홈트레이닝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가슴운동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지만 가슴 이외에도 삼두, 몸이 균형이 잡혀야 하기에 코어까지 모든 부위에 좋은 운동입니다.

꽃샘추위기 시작된 요새 다들 건강관리 잘하셔서 누구보다 건강한 삶을 사시길 바라며 이 추위가 지나가면 벚꽃놀이 시즌이 오니 건강한 몸으로 사랑하는 친구, 연인, 가족들과 눈 호강할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