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자연이 깨어난다는 봄철이 오고 있습니다. 봄은 이쁜 꽃들이 피고 동물들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등 많은 변화가 있는 계절입니다. 이렇듯 봄이 왔다는 신호는 우리 몸 즉 건강에도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 이기도 합니다.

1. 봄과 건강이 무슨 관계가 있을까?

1). 봄에는 맑은 대기와 적극적인 활동을 추천드립니다.

봄은 온도가 올라가기 시작하여, 대기의 상태도 매우 좋아집니다.  특히 봄철에는 실외공기가 맑고 깨끗해지면서 실내에 비해 신선하고 건강한 공기를 마시기 좋습니다. 이에 추가로, 따뜻한 날씨로 인해 야외 활동도 매우 유리한 시기입니다. 봄철에는 실외에서 산책이나 운동하기 좋으며, 자전거 타기, 카누 타기 등 아웃도어 레저 스포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심혈관계 활동을 촉진하고, 지방 연소를 돕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2. 봄철에는 적극적인 수분 섭취가 필수!!

봄은 건조한 공기가 많아져 물분손실이 매우 잦아지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봄철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물은 물론, 우유, 녹차, 홍차, 과일 등을 섭취하여 체내 수분 공급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몸 내부에 포함된 노폐물이 더욱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신진대사와 림프관의 기능이 저하되며 피로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봄철에는 알레르기와 감기 예방에 신경 써야 합니다.

봄철은 또한 알레르기와 감기와 같은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봄철에는 적극적인 건강관리와 감염 예방 대책이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서는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노출을 최소화하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때 적극적인 치료와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과 감염 예방 대책을 구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봄철에는 적극적인 영양소 섭취가 중요합니다.

봄철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이 풍부하게 수확되기 때문에, 비타민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따라서, 철분이 풍부한 파, 아스파라거스, 철분이 많은 녹색 채소를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봄이 오면 니타 나는 우리 몸의 증상(변화)

1) 봄철에는 대기 중의 먼지나 꽃가루 때문에 알레르기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많아지는 등 증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2) 봄철에는 기온이 상승하면서 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봄철 기운을 되찾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며 영양소를 보충하고, 규칙적인 운동이 피로감을 없애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봄철에는 봄비로 인한 습도가 상승합니다. 습도가 높아지면 질식감이나 체중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봄철에는 우리 몸에 호르몬 변화로 인하여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러나 호르몬 변화로 인해 불면증이나 불안감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봄에 많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병 5가지

1) 비염 : 봄에 꽃가루와 미세먼지 등 공기 중의 이물질이 많아지면서 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강 가려움증,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2) 감기와 독감 : 봄철은 낮과 밤의 온도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감기와 독감이 걸릴 가능성이 높은 계절입니다.. 따라서 어린이와 노인,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감기 및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스 : 봄철에는 새로운 환경이나 일상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시기입니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낮추어 질병에 노출될 확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으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4)  피부건강 문제 : 봄철에는 대기 중 미세먼지와 황사, 미생물 등의 유해물질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피부가 건강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낮은 습도와 바람이 건조한 상황에서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쌓이면서 각질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와 바디로션등 피부의 수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5) 눈병 : 봄에는 꽃가루등으로 인하여 눈이 자극을 많이 받아 눈알이 많이 축축해지며, 이는 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봄에는 미세먼지와 황사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눈 건강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4. 봄철 건강관리 방법

1. 규칙적인 운동: 봄철에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야외 운동을 즐기기 좋은 시기입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체력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여줘서 질병 예방에 좋아요.

2. 영양제 섭취: 영양제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건강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므로 영양제 섭취를 해주시면 건강상태 유지에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건강한 체력 유지에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루에 7~8시간 정도의 수면이 우리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4. 식이 조절: 봄철에는 새로운 식재료들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이때는 짜지 않은 음식과 색다른 식재료를 적극적으로 섭취해 보는 것을 추천드리며 또한, 과도한 음주와 담배는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니 되도록 금주, 금연을 추천드립니다.

5. 체온 조절: 봄철은 날씨가 변덕스러워서 몸의 체온 조절이 어려울 수 있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옷차림과 물 섭취를 통해 체온을 조절해 주는 것이 건강관리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