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새 학기가 시작이 되고 또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이 밤에 긴장으로 인하여 잠을 설치시는

분들께 점이 우리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면 건강한 수면을 할 수 있습니다.

1,. 수면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수면 부족의 위험성

신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쉬운 약화된 면역 체계가 포함됩니다. 수면 부족은 또한 대사 불균형으로 이어져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치고 당뇨병 및 비만과 같은 상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압, 심부전 및 뇌졸중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부족은 호흡 패턴을 변화시키고 수면 무호흡 증후군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우울증과 불안의 증상을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억력, 집중력 및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정보를 배우고 유지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수면 장애의 종류와, 증상, 치료법

수면장애의 종류

1. 불면증 : 잠을 잘 못자는 상태로, 잠자리에 누워 있어도 잠이 오지 않거나 잠은 오지만 깊지 않은 상태

2. 수면무호흡증후군 : 수면 중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을 말하며 무호흡으로 인해 수면의 질과 양이 감소한다.

3. 램수면 장애 : 렘수면 중에 깨어나는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꿈을 꾸는 시간에 발생

4. 나르코렙시 : 낮 동안 졸음을 자주 느끼는 증상으로, 사람들은 일상적인 활동을 하다가 갑자기 졸기 시작함.

수면 장애의 증상

1. 잠을 못잔다.

2. 수면 중에 숨을 쉬지 않는다.

3. 수면 중에 자주 깬다

4. 수면 중에 땀을 많이 흘린다.

5. 낮 동안에 졸음을 자주 느낀다.

수면 장애 치료법

1. 행동 요법 : 수면 환경 개선이나 스트레스 관리로 일상적인 습관을 조정

2. 의약품 치료 :  수면 장애의 치료를 위해 약물 치료를 시행

3. 심리 요법 : 수면 장애의 증상을 줄이기 위해 정신 치료사와 삼담을 하고 그 근본적이 원인을 찾아 치료.

3. 좋은 수면 습관

일관된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은 좋은 수면의 질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수면 주기를 확립하여 자연스럽게 잠들기 쉽게 만듭니다. 편안하고 평화로운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두운 방, 시원한 온도, 좋은 침대와 베개, 셔터가 달린 창문은 모두 더 나은 수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수면의 질 저하의 주요 원인입니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채택하여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줄이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수면 전에 수행되는 활동은 수면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취침 전 최소 30 분 동안 스크린 타임을 피하고 몸을 편안하고 편안하게 만들고 담배 나 알코올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는 수면의 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기 전에 가벼운 식사를 하고 카페인과 같이 신체를 자극하는 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담가지지 않은 간식을 먹거나 늦은 밤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정한 운동이나 수면을 하기 전에 간단한 스트레칭 그리고 조용하고 어두운 잠자리 조성이 중요하며  자신에게 맞는 베개나 침구류를 찾는 것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 과도한 스마트폰, TV시청 그리고 소량의 음주는 수면에 도움이 된다 알려져 있지만 잠들기 전 2~3 시간 전에는 되도록이면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질 좋은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은 그냥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질 좋은 수면은 우리 건강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니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모두 지키기는 힘들겠지만 하루 10분의 스트레칭이라도 하셔서 항상 질 좋은 수면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