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은 한국인의 병이라 불리는 정신 질환으로 '화'라는 한자로 불리는 분노, 노여움, 불만 등의 감정적인 증상 중에 하나로 주로 남자보다는 여성에게 걸리는 경우가 많은 질환입니다.

사진: Unsplash 의 Yogendra Singh

1. 화병이란?

화병은 우울증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스트레스, 불안, 우울감, 불면증, 식욕부진, 의욕상실 등이 발생한다. 그러나 화병은 분노와 같은 감정을 정서적으로 억압되어 내면화된 결과로 나타나는 신체적인 증상으로 인식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두통, 가슴 통증, 호흡 곤란, 발한, 발작 등이 있습니다.

2. 원인

화병은 일반적인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주변 환경으로 부터 오는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 되나, 질병의 발생이나 증상의 출현에 한국 특유의 문화적인 배경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울증은 개인이 감당하기 힘든 스트레스로 인해 세로토닌 등 뇌의 신경회로에서 신호의 전달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에 이상이 생기고, 이것이 우울증이나 불면증, 식욕저하, 의욕상실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질환이 특히 한국인의 병이라 불리는 이유는 '화'라는 말이 한국에서 쓰는 말인 것도 있지만 한국 사회는 인간관계가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가족이나 집단내에서 발생하는 갈등이 이러한 감정을 억압하고 내면화시키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여성이 화병이 더 많은 이유는 여성들이 가족에서 기대되는 역할과 사회적인 역할이 상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서 여성들은 감정을 내면화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아 화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증상

증상으로는 우울감, 불면, 식욕저하, 피로 등의 우울등상 외에 화병의 특징적인 신체증상이 동반된다.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기도 하고 숨을 쉬는 것이 답답하고, 가슴이 뛰는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 또한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명치에 뭐가 걸린 듯한 답답함이 생기기도 하며 몸 여기저기서 알 수 없는 통증이 지속이 되는 경우가 많다. 화병이 짐 해 셔저 우울즐이 심각해지면 자살에 대한 생각이 증가하여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게 될 위험성이 있는 질병 입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발한, 소화불량, 발작 등이 있습니다.

4. 예방 방법

예방법으로는 감정이 정서적으로 억압되어 내면화된 결과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이러한 감정을 억제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며, 정서적인 안정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는 감정을 표현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예을 들어 본인이 좋아하는 운동, 명상, 요가 등이 가장 건강하고 안정적인 스트레스를 죽이는 방법입니다.
2. 건강한 식습관 : 불규칙한 식습관과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화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회적인 관계 : 가족이나 친구와 규칙적으로 소통을 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적인 관계 유지는 스트레스 해소를 할 수 있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5. 치료법

1. 정서적 치료 : 감정을 표현하고, 내면화된 감정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서적인 치료로는 대화요법, 인지행동 치료, 심리 치료 등이 있습니다.
2. 약물 치료 : 안정제, 항우울제, 진통제 등의 처방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진행이 가능합니다.
3. 신체적 치료 : 신체적인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운동, 명상, 요가, 숨쉬기 등의 심체적인 움직임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전형적인 치료방법이 있지만 개개인마다의 증상이 딱 정해져 있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힘들 시에는 꼭 전문이와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화병은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함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질병입니다. 정신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습관 등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이 질병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