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 비대증은 많은 사람들이 중년층 남성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알고 있는 질병이다. 하지만 2023년 통계에 따르면 중년층도 있지만 30대에서도 자주 이 질환이 나타는 보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질환이 무엇이며 원인, 예방 방법과 치료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Road Trip with Raj

1. 전립선 비대증이란?

전립선 비대증은 남성들이 자주 겪는 질환 중 하나로,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화와 남성호르몬 수치의 저하로 나타나며, 남성의 전립선 크기가 커지면서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인 요로가 좁아지는 형태를 말하며, 이로 인해 방광 문제, 성기능 저하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2. 발생요인

이 질환의 발생요인으로는 대표적으로는 나이, 유전적인 요소, 호르몬 변화, 생활 습관,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1. 나이: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남성이 노화되면서 전립선은 자연스럽게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방관에 압력이 가해지며, 방광 문제나 성기능 저하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유전적인 요인 : 만약 가족 중 누군가가 전립선 비대증을 겪었다면, 해당 가족 구성원들은 이 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3. 호르몬 변화 :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남성 호르몬 수치가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해 전립선 세포의 증식이 일어나므로 이 질환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4. 생활 습관 : 고지방 식품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흡연, 음주 등의 습관은 전립선 비대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생활 습관입니다.

3. 증상

전립선이 크다고 해서 무조건 이 질환인 것은 아니며, 비대해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해 이상 증세가 생길 때 전립선 비대증으로 진단이 됩니다. 또한 좁아진 요도로 소변이 통과하기 힘들어지면서 여러 가지 배뇨 문제가 생기는데 이를 통틀어 하부요로 증상이라 부르며 이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배뇨 증상 : 소변이 잘 나오지 않아 힘을 주오야 한다, 소변이 나오다가 중간중간 끊어진다.
저장 증상 : 소변을 참기 힘들고 횟수가 증가한다, 자다가 깨서 소변을 보는 경우가 많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 소변이 찔끔 나온다.
배뇨 후 증상 : 소변을 본 후 잔뇨가 뚝뚝 떨어진다, 소변을 봐도 개운치가 않다.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4. 예방 방법

전립선 비대증의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이나 유전적인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다른 이유에서의 질병 원인의 경우에는 건강한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예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첫째, 고지방 식품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대신 과일, 채소, 곡식 등의 건강한 식품을 섭취합니다. 둘째, 불규칙한 식사 습관은 건강에 좋지 않으며 전립선 비대증을 발생시킬 위험이 크므로 규칙적인 식사 시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며, 충분한 수면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는 없지만 운동, 요가, 명상 등으로 신체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음악 감상, 문화생활 등의 여가 활동으로 정싱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치료 방법

전립선 비대증에는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고, 조기에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첫째, 약물치료의 경우는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이 약할 경우, 알파-블로커, 5-알파-리두크타아제 등의 약물로 인해서 전립선의 근육을 완화시켜 방광 증상을 완화시키고, 소변의 흐름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수술치료는 중증도가 높은 경우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전립선 절제술, 전립선 초음파 수술 등이 있으며 수술 후 회복 기간이 필요하며 수술 후에도 재발 위험이 있다 보니 수술 후 에도 적절한 관리가 필 수입니다. 마지막으로는 현진 치료가 있습니다. 이 치료는 약물과 수술을 같이 병행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