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바이러스는 전염성이 아주 높은 바이러스 중 하나로, 감기, 폐렴, 구취, 뇌수막염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이런 바이러스의가 어떤 거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데노바이러스란?

아데노바이러스는 감기나 결핵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이는 호흡기로 감염되며, 증상으로는 발열,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이나 기저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중증 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노인이나 12세 미만의 아이들이 주로 감염될 가능성이 높은 바이러스입니다.

2. 아데노바이러스의 감염 원인

이 바이러스의 감염 원인은 주로 감염자의 분비물이나 감염된 환경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 말하기 등으로 분비되는 비말, 침 등을 통해 전파가 될 수 있으며 오염된 물, 음식물, 손 등을 통해서도 전파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특히 겨울과 봄에 발생하는 감기와 구강염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3. 감염 증상과 유형

아데노바이러스의 유형은 호흡기 질환과 위장관 질환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는 크게 감기와 구감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감기의 경우는 콧물, 기침, 목아픔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피로감이나 근육통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염의 경우는 입 안이나 인두 부분이 붓고 붉어지며, 혀나 입술에 작은 검은 점이 생길 수 있으며 목아픔, 발열, 두통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염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1~2주 안에 호잔이 되는 질병이지만 간혹 심각하게 폐렴, 중이염,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입니다.

4. 감염 예방 방법

손 씻기 : 손에서 손으로 전파가 될 수 있는 바이러스 이므로 손 씻기를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마스크 착용 : 감염된 사람과 근접한 접촉을 피하기 위해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 운동 : 아데노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항상 건강한 식습관과 건강한 운동으로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청결한 환경 유지 및 예방 접종 : 집안을 청결하게 유지하여 바이러스의 전파를 예방하고 예방접종을 맞음으로써 1차적인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5. 치료 방법

감기나 구강염등의 경미한 증상의 경우에는 적절한 안정과 쉬는 시간, 그리고 적절한 수분섭취와 영양 공급이 필요하며 증상 완화를 위해 진통제, 해열제, 감기약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이염, 뇌수막염등의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사용,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염증을 억제하는 등의 치료방법이 있으나 이 경우는 자신이 판단하여 약국에서 약을 지어 드시는 것보단 전문기관(병원)에 내방하셔서 전문가와 상의 후 약을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감기보다 전염성이 높은 바이러스입니다. 감기, 폐렴, 구취, 뇌수막염 등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고, 또한 예방이 쉽지 않은 바이러스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예방 수칙을 지키고, 건강한 식습관, 운동 등으로 최소한의 감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구강염혹시 감염이 됐을 경우에는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