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건강을 위해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상식은 건강을 해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의 실패의 원인이 됩니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 8가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상식으로 오히려 더 살이 찌게 된다

1. 연예인(지인)의 식단을 따라 한다.

다이어트는 실제로 닭가슴살만 먹거나 하루 1끼만 먹는 것만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본인에 맞지 않는 즉 연애인이나 몸매가 좋은 다른 사람들의 식단을 인터넷 등을 보고 따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식단을 따라 하는 것이 최악인 이유는 근육량과 기초대사량이을 줄여, 다이어트 후 체중이 더 잘 늘어나는 몸으로 바뀌게 된다는 것입니다. 건강하게 체중을 줄이려면 본인이 먹는 한 끼 식사량을 2~30% 정도 줄여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뱃살만 빼는 운동이 따로 있다.

결론적으로 부위별로 살을 빼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인체는 하나의 유기적 시스템이므로 부위별로 에너지를 소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방이 태우기 위해서는 30분 이상의 운동이 필요한데 복근운동만을 30분 이상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한 부위만을 빼는 운동은 불가능하며 살을 빼는 것이 목적이라면 식단조절과 함께 전신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3. 수면 시간을 줄여서라도 운동을 많이 해야 한다.

요즘 현대인들은 하루에 5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시대이다. 그런데 그 5시간도 안 되는 수면 시간을 줄이면서 운동을 한다는 것은 오히려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성인은 하루 7~9시간의 수면이 가장 이상적인 수면 시간이라는 결과가 있다. 수면이 부족한 상태의 운동은 부상위험이 크며, 운동 후 회복 속도가 늦어진다.  또한 수면이 부족한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다음날 몸상태가 좋지 않아 활동량이 줄어들기 마련이다. 그렇게 되면 되려 지방 축적률이 늘고 식욕을 늘리는 호르몬이 분비해 고탄수화물 간식을 찾게 된다. 그러므로 수면을 줄이면서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짧게라도 틈틈이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안주만 안 먹으면 술을 마셔도 살이 안 찐다.

애주가들은 자신이 살이 찌는 이유는 술이 아니라 같이 먹는 기름진 안주 때문이라는 말을 많이한다. 하지만 알코올에는 자체의 열량이 1g당 단백질이나 탄수화물보다 높습니다. 일코올 때문에 기초대사량으로 소비되지 못 한 다른 영양소가 체내에 남아 지방으로 축적이 되게 된다. 그러니 특히 다이어트를 할 때는 되도록이면 술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5. 빠른 시일에 급격한 체중감량을 할 수 있다.

급격한 체중 감량은 영양분 섭취가 부족하여 영양실조가 올 가능성이 높으며, 체지방 비율이 높아지고 근육량을 줄이는 등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불필요한 스트레스를 가하며, 다이어트의 목표는 빼는 것이 아닌 유지인에 그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일상적이고 건강한 체중감량 속도는 주당 0.5~ 1kg입니다.

 6. 저 칼로리 식단이 최고다.

저칼로리 식단은 오히려 영양소가 부족해지고 체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은 2000~2500kcal, 여성은 1500~2000kcal의 칼로리를 섭취해야 가장 인상적인 칼로리 섭취이므로 칼로리를 적정하게 섭취하면서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7. 탄수화물은 모두 나쁘다,

탄수화물이 무조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 이므로 탄수화물이 충분히 섭취가 되지 않으면 오히려 우리 몸이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기 때문에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탄수화물의 양은 성인남자는 약 300g 여성은 220~250g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탄수화물을 정상범위 이상 섭취하는 것은 체중 감량에 좋지 않지만 적정한 섭취와 운동이 체중감량에 더 도움이 됩니다.

8. 다이어트 제품(식품)만 먹어도 살을 뺄 수 있다.

다이어트 식품이나 제품은 체중감량을 위해 광고가 되고 판매가 되지만 실제로는 체중감량에 효과가가  없거나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런 제품(식품) 등은 저지방, 저탄수화물, 저칼로리의 성분으로 되어 있어 도움을 준다고 하지만 과다한 인공 감미료나 첨가물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만히 운동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데 제품을 먹었다는 이유로 살이 빠진다면 우리 몸에 얼마나 많이 해로울지 생각을 해봐야 하며 꼭 먹어야 한다면 식사대용이 아닌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과 함께 먹는다면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인에 맞는 식단과 운동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자

다이어트할 때 가장 중요한 건 누구를 따라 하는 것도 아니고 너무 과한 것도 아닙니다. 본인에게 맞는 운동 시간, 프로그램 등으로 빠르지 않지만 건강하게 체지방을 줄여 그것을 오랫동안 유지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