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와 황사는 우리 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에 따라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미세먼지와 황사란?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먼지 입자로서 직경이 10 마이크로미터 이하인 입자를 말합니다. 이 입자들은 대기 중에 다양한 유해 물질과 함께 포함되어 있어, 눈이 멀게 하거나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황사는 주로 중국과 몽골지역에서 발생한 모래 폭풍 때문에 발생하며 미세먼지와 마찬가지로 눈을 멀게 하거나 호흡기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미세먼지와 황사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와 황사는 우리의 호흡기에 침투하여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세먼지와 황사는 폐 기능을 감소시키고 기관지염, 천식, 폐렴 등 호흡기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아이들과 노약자는 더 큰 위험에 노출됩니다. 이들은 호흡기가 미성숙하거나,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황사는 피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피부 건강을 해치며, 피부염이나 가려움증 등 다양한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예방방법

마스크 착용 :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미세먼지와 황사를 흡입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는 KF94 등 고급스러운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환기 : 환기 시간은 오전이나 저녁 시간대가 좋습니다. 하지만 눈으로도 뿌옇게 보일 정도의 날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기보다는 집안에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공기 청정기 사용 시 필터 교체 주기를 준수해야 효과적인 정화가 가능합니다.
실내 활동 줄이기 :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날씨에는 가능한 실외 활동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 활동을 하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능한 최대한 빨리 실내로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미세먼지와 황사에 대해 아무 생각없이 지내다가는 심할 경우 생명에 위협을 느낄 정로도 우리 건강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위에 언급한 것을 꼭 준수해야 하며 특히 실외 활동 후에는 손을 꼭 씻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