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라이트입니다. 이제 옷이 나날이 얇아지는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엔 모든 사람들이 항상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바로 다이어트인데 남, 여가 같지만 특히 남성 같은 경우에는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지방만 제거 수 있는
그런 위주의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근육량을 유지한 채 지방만을 빼려면?

단백질 섭취

운동을 하기 앞서서 운동을 하는 방법이나 종류 등 많은 것을 알아야 하지만 우선 근육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가 필수적입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구성 성분으로서 다이어트 중에도 충분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은 육류보다는 닭가슴살, 생선, 콩 등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은 체중 감량과 근육 유지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긴 시간의 유산소 운동은 근육량을 오히려 줄어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산소 운동을 진행한 후에 유산소 운동을 30~1시간 정도진행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저지방, 고단백 식사

앞서 말했듯이 다이어트는 운동보다 중요한 것이 음식 섭취입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지방과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방이 완전히 없는 식단은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지방, 고단백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운동 전후에 필수적입니다. 운동 전에는 근육을 미리 풀어줌으로써 신체의 유연성을 높여주어 부상을 예방할 수 있고, 운동 후에는 근육의 회복 속도를 높여줍니다. 그러므로 특히 시간이 없으시다는 이유로 시작지점에서 스트레칭이 없이 바로 운동을 진행을 하게 되면 부상의 위험이 있으며 운동 후에 간단하게라도 스트레칭을 하지 않으면 경직된 근육에 쥐가 나는 등의 부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남자다이어트에 좋은 운동

덤벨 벤치프레스

덤벨 벤치프레스는 대표적인 저감량 운동 중 하나입니다. 가슴근육을 타깃으로 하는 이 운동은 근육량을 유지하면서도 체지방 감량을 도와줍니다. 또한, 양쪽 팔을 따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균형감각과 안정성을 향상해 줌으로써 다른 양팔, 양다리가 따로 움직이는 기구운동 시 부상의 위험까지 줄일 수 있는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는 좋은 운동입니다.
* 벤치프레스도 좋은 운동이긴 하지만 운동을 시작하신 지 얼마 안 된 분들은 간혹 무게를 이기지 못하여 다치는 경우도 많고 사람은 양손에 힘이 다른 경우가 많아 균형이 맞지 않아서 전혀 가슴에 힘이 들어가지 않고 어깨만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신 지 얼마 되지 않는 분들이라면 벤치 프레스보단 덤벨 프레스를 추천드립니다.

스쿼트

스쿼트는 하체근육 전체를 타깃으로 하는 운동으로, 근육량 유지와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더불어, 하체근육을 강화하여 균형감각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데드리프트

데드리프트는 등과 다리 근육을 타깃으로 하는 운동으로, 근육량 유지와 체지방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전신근력강화와 체형 개선에도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위에 3가지 운동은 운동을 하시는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 대표적인 3대 운동입니다. 다이어트가 아닌 벌크를 하시는 분도 이 3가지를 중심적으로 진행을 하긴 하나 팔, 어깨등 다른 부위의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등, 가슴, 다리 이렇게 대근육 위주의 운동이 근육량 증가에도 좋지만 다이어트에도 좋은 운동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하셔야 할 점은 남성분들은 특히 무게부심이 강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무게를 늘려서 힘을 키우고 근육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잘못된 상식과 자세로 운동을 진행 시 가장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는 것이 위에 3가지 운동입니다. 그러니 자신이 10~15개를 3~5세트 할 수 있는 무게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정확한 자세와 호흡법 등을 알고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한 번에 많이 하는 것보다는 1개를 하더라도 정확히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운동은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 분들이 멋진 몸매,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