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관리와 멘탈 헬스는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끝나지 않는 숙제 같은 것입니다.
일상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는 어쩔 수 없는 것이지만,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건강하고 안정적인 멘탈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1. 스트레스는 무엇일까?

스트레스는 일상에서 느끼는 감정적인 불안, 불쾌, 짜증 등을 의미합니다. 스트레스는 어쩔 수 없이 일상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받는 것이지만 그것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방법

1) 운동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너무 과한 운동을 몸에 해가 될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하는 운동은 세로토닌과 도파민 같은 뇌 내 화학 물질이 분비되어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 전환이 되는 현상이 일어나 수 있는 가장 건강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2) 깊게 숨쉬기

혼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숨쉬기 연습은 스트레스를 신속하게 해소하기에 좋은 방법 중에 하나 입니다. 
깊게 숨을 들이쉬고, 천천히 내쉬는 것을 몇 번 반복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은 마음과 몸에 안정감을 주어 긴장감을 낮출 수 있습니다. 예로 많은 사람들이 답답하거나 불편할 때 크게 숨을 내쉬면 마음이 편해진다는 말들을 많이 하는 이유가 이런 이유입니다.

3) 대화하기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가족이나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공감을 얻고 또 웃음,기쁨등의 좋은 감정을 느낌으로써 
스트레스를 관리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4) 취미 생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즐기는 취미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취미생활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켜 기분을 전환시킵니다.

3. 스트레스 관리의 중요성

스트레스는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우울증, 불안장애, 수면장애, 심장병, 당뇨병 등의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계속 가지고 있다 보면 모든 합병증의 원인이 되니 건강한 관리 법으로 스트레스를 관리를 해야 합니다.

4. 멘탈 헬스(정신건강)란?

멘탈 헬스란 쉽게 말해 정신건강이라 생각은 게 맞는 거 같습니다.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쌓이면 정신건강에 안 좋은
영행을 준기 때문에 멘탈헬스를 잘 관리 하는게 중요 합니다. 

5. 멘탈 헬스(정신건강) 관리 방법

1)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멘탈 헬스(정신건강)를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수면 부족은 우울증, 불안장애, 스트레스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으로 최소한의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식습관

건강한 식습관은 멘탈 헬스(정신건강)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먹는 것으로 푸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초콜릿 같은 경우 한 번에 많은 양에 당이 들어와서 기분이 좋아진다는 말이 있지만 너무 달게만 먹는은 그때일 뿐 지속적으로는 비만, 충치 등의 원인도 되다 보니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선정하여 규칙적인 식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3) 대화하기

친구나 가족과 대화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멘탈 헬스(정신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좋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고 공감을 받으면 멘탈 헬스(정신건강)를 더욱 유지하기 쉬워집니다.

4) 정신적 안정을 위한 활동

예술, 음악, 운동, 명상 등 정신적 안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즐기는 것도 멘탈 헬스(정신건강)를 유지하는 데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취미생활로 인해 멘탈 헬스(정신건강)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6. 멘탈 헬스 관리의 중요성

멘탈 헬스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멘탈 헬스가 좋으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긍정적인 마인드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멘탈 헬스를 관리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7. 스트레스 & 멘탈헬스에 대표적인 음식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비타민 E와 B,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하며, 이들 영양소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뇌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스트레스와 관련된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 함유 식품: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아몬드, 호두, 아보카도, 시금치, 고구마, 검은콩 등이 있습니다.
차: 차는 카페인 대신 L-테아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L-테아닌은 뇌파를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 :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오메가-3이 많이 들어간 음식에는 연어, 참치, 호두, 아몬드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스트레스와 멘탈관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스트레스를 안 받다는 것은
솔직히 무리 일 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즐거운 생각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가장 최고의 방법일 것입니다.

 

+ Recent posts